HOME > 자료실 > 국제기구농수산동향 > FAO

FAO

[칼럼] 보다 푸르고 건강하며 행복한 도시를 위한 도시임업의 역할
  • 작성자 : 관리자
  • 작성일 : 2017-11-09 17:18:23
  • 조회수 : 55

보다 푸르고 건강하며 행복한 도시를 위한 도시임업의 역할

 


 

2050년에는 아태지역 인구의 2/3가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도시의 행정가들은 빈곤, 식량불안, 기상이변, 공기 및 토양오염 악화와 에너지 자원에 대한 접근성 부족, 실업, 질병 확대 등 심각한 도전과제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. 잘 관리된 도시숲은 생태계 재화∙서비스 및 기타 공공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인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.

 

물론 도시숲은 우리의 일상생활도 개선시킨다. 도시숲은 그늘을 제공하고 기온을 저감시킴으로써 도시열섬현상을 완화시키고, 지표면 온도를 최대 8℃ 낮춰줄 수 있다. 또한, 나무는 기상오염원을 정화하고 부유성 물질을 제거하며 우리가 들이마시는 공기의 품질을 높여준다. 미국에서는 나무들이 연간 67만건의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방지하고 850명의 생명을 구한다. 또한, 나무 한 그루당 연간 최대 이산화탄소 150㎏를 흡수하여 탄소를 격리함으로써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다.

 

건강한 도시숲은 침식 방지, 증발산 제한, 침전물 제거 등을 통해 유역과 저수지를 보호하여 물의 흐름‧품질 및 홍수 위험 감소에 기여한다. 또한, 우리는 도시숲과 같은 자연지역이 현지의 생물다양성 보존, 생태학적 연결성 증대, 생태계 복원력 강화 등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. 많은 도시들에서 야생 식용곤충 채집, 과실수 식수, 도시공원 조성 등 도시임업 관련 활동은 도시 내 식량가용성을 제고할 수도 있다. 또한, 도시숲은 중요한 사회‧문화적 가치를 지니며 사회적 평등 증대, 공동체 정신 함양, 정식적‧문화적 가치 보존을 촉진한다. 도시공원은 도시공동체에 다양한 활동과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사회적 단합에 기여하기도 한다.

 

생태계 서비스 이외에도 도시숲은 직간접적인 사회‧경제적 혜택을 제공한다. 도시숲은 녹색지역의 조성, 관리 및 유지보수 등에 관련된 일자리를 창출하며, 토지의 가치와 임대가격을 높여 정부의 세금수입도 증대시킨다.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며 투자, 비즈니스 및 관광산업 촉진에 기여하기도 한다. 또한, 도시숲은 정신적‧육체적 건강 개선, 환경오염 감축 및 산소공급을 통해 비전염성 질병 발병률을 낮춤으로써 공공보건비용을 감소시킨다.

 

도시숲이 상기 언급된 혜택을 제공하도록 보장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책, 명료한 규범 및 안정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. 도시계획부서는 이를 위한 역량을 갖추어야 하며, 전반적인 도시계획 과정에서 도시임업을 고려해야 한다. 효율적인 거버넌스는 효율적인 조정메커니즘의 개발과 정부, 지역사회 및 일반시민의 참여도 필요로 한다.

 

나무와 숲이 도시지역에 제공하는 광범위한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대중의 인식제고는 녹색인프라 관련 공공기금 부족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. 대체적으로 도시녹화사업을 위한 지자체의 예산은 충분치 못한 경향이 있다. 따라서, 혁신적 재원조달은 현지 자원봉사자들의 기금모금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, 리더십과 육체적 노동 또한 요구한다. 도시숲 계획 및 관리에 대한 시민의 참여는 도시계획 관련 결정사항에 대한 대중의 지지 확보, 시민과 행정기관 간 충돌 방지 및 신뢰 제고 등과 같은 긍정적 혜택을 지역행정가들에게 가져다줄 수 있다.

 

지난 9월 13~15일 FAO는 서울시, 산림청과 공동으로 제2차 아시아‧태평양 도시임업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하였으며, 참석자들은 만장일치로 서울행동계획을 승인하였다. 서울행동계획은 역내 국가 정부들이 자국의 도시를 보다 푸르고 건강하며 행복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독려하고 있다.

QUICK MENU

  • 주요활동
  • 단행본
  • FAQ
  • 세계식량의날
top